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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빌리티

애플 특허로 디자인해 본 '완전 자율주행 애플카'...차문 손잡이는 아이폰 디자인에 전면 그릴은 맥북 닮았다? [ft.바나라마(Vanara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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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이 개발 일정을 앞당겨 2025년 완전자율주행 전기차를 선보일 것으로 전망되면서 애플만의 감성이 담긴 디자인으로 혁신을 선보여 왔기에 애플카 디자인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습니다.

 

자동차 전문가들이 애플의 특허들을 바탕으로 애플카 3D 콘셉트 디자인을 만들어 공개했습니다. 나인투파이브맥(9to5mac) 등 외국 매체들은 최근 영국 자동차 리스 업체 바나라마(Vanarama)가 홈페이지를 통해 애플카 3D 콘셉트를 공개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으로 필러(차체와 지붕을 이어주는 기둥 부위)를 없애 탑승자 시야가 탁 트이게끔 했고, 아이폰·맥북·맥프로 등에서 흔히 봤던 디자인들을 곳곳에 적용했습니다.

 

 

아이폰과 맥북에서 영감을 받은 애플카 예상 이미지. 가운데 빛나는 것이 애플 로고이다. [바나라마 트위터]

 

 


영국 자동차 리스업체 바나라마(Vanarama)는 “애플이 제출한 정품 특허를 사용해 예상되는 애플카 모습을 만들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르면 전체적인 외관은 테슬라 ‘사이버트럭’에서 영감을 받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SUV 쿠페 스타일에 기둥이 없는 구조를 갖출 것으로 바나라마는 예측했습니다. 이는 승객 이동과 적재를 더 유연하게 하기 위한 기능적 디자인이라는 주장으로 문 손잡이는 아이폰 모양과 흡사한 형태로 제작돼 애플 디자인 철학을 계승할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기둥이 없는 애플카 예상 이미지 [바나라마 트위터]

 

 

전면부 그릴은 맥북 노트북을 떠올리게 합니다. 예상 이미지 속 애플 로고가 중앙에 있는 그릴 디자인은 맥프로의 원형 통풍구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는 이전 세대의 맥북 노트북을 미묘하게 표현한 것입니다. 


내부 디자인은 애플 특허 ‘EP2581248B1’에 따라 기존 자동차 대시보드와 완전히 차별화 됐습니다. 운전자의 선호에 따라 컨트롤의 위치를 거의 무한한 조합으로 지정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명확한 가장자리나 경계가 없는 매끄러운 디스플레이가 쫙 펼쳐져 애플만의 ‘최소한의 디자인’ 철학과 일맥상통하는 것으로 해석됐습니다.

 

애플카 내부 디자인 예상 이미지 [바나라마 트위터]

 


전장 측면에서 ‘지능형 자동 어시스턴트’에 대한 특허는 환경을 모니터링하고 운전자에게 즉각적인 변경 및 권장 사항을 제공하는 시리의 ‘업그레이드 버전’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사람과 차를 공유할 경우 디지털 서명을 사용해 운전 중인 사람을 인식하고 목적지, 음악 재생 목록 및 좌석 설정을 수정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아직까지 애플카 관련 유출 정보가 없는 만큼 이 같은 콘셉트 디자인은 그간 애플이 출원한 특허만으로 상상해 만든 것으로 나인투파이브맥은 해당 디자인에 대해 "애플이 향후 전기차에 통합할 수 있는 몇 가지 아이디어 중 가장 좋은 모습일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바나라마 트위터]

 

 

앞서 블룸버그는 익명의 관계자를 인용해 애플이 완전 자율주행에 다시 초점을 맞춰 전기차를 개발하는 데 속도를 내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애플은 내부적으로 5∼7년 뒤로 잡았던 개발 일정을 앞당겨 4년 뒤인 2025년 자율주행차를 출시한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다만 이 일정은 여전히 유동적이라면서 이 목표를 맞추지 못할 경우 출시 일정을 연기하거나 미흡한 자율주행 능력을 갖춘 전기차를 내놓을 수 있다고 블룸버그는 부연했습니다.

 

 

올초 공개된 애플카 예상모습 3D 랜더링 이미지 [렛츠고디지털]

 


자동차 제조에 문외한인 애플이 자율주행 전기차를 만들려면 다른 업체와 손을 잡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때 현대자동차와도 생산 협력이 논의됐지만 이후 중단됐습니다. 애플은 이날 보도에 대해 블룸버그에 논평을 거부했습니다.

한때 완성차 업체는 물론 구글·테슬라·우버 등 대형 정보기술(IT) 기업까지 뛰어들어 치열한 기술 개발 경쟁에 나서면서 이르면 2020년께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될 수 있다는 청사진과 목표가 제시됐지만 완전 자율주행까지는 여전히 갈 길이 먼 것으로 판명됐습니다. 프로젝트 타이탄 내부에서도 2025년 개발 일정에 회의적인 사람들이 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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